본문 바로가기

HOT ISSUE

올해의 인물 펭수! 방탄소년단(BTS) 넘어서는 인기의 비결은?

어느새 한 해가 저물어가는 12월인데요. 겨울철 이맘때면 각 종 시상식이나 연말결산 등으로 모든 미디어매체와 리서치기관들이 바빠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연말하면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올해의 인물인데요. 해마다 그 해를 빛낸 혹은 가장 이슈가 되었던 인물을 선정을 통해 그 해의 트렌드를 점검해 보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2019년 올해의 인물에는 누가 선정이 되었을까요? 한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조사를 진행한 결과 그 주인공은 바로 "펭수"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BTS), 손흥민, 송가인, 유산슬 등 쟁쟁한 후보군들을 제치고 2019 올해의 인물로 선정 된 펭수!!! 혹시 아직도 펭수를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펭수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가시길 바라며 펭수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펭수 인사 "펭하" / 출처 : EBS>

 

Chapter 1. 펭수 그는 누구인가?

 

펭수는 EBS 어린이 프로그램인 "자이언트 펭TV 캐릭터의 이름"인데요. , 남극에서 온 자이언트 펭귄의 이름이 바로 펭수가 되겠습니다.(뽀로로와 다름주의!!) 남극 펭 + 빼어날 수를 더한게 펭수 이름의 뜻이라고 하네요. 캐릭터의 컨셉은 남극펭귄 펭수가 스타크리에이터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류열풍의 주역인 한국에 왔고, EBS 연습생으로 들어가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과 모험을 한다라는 것인데요. 나이 10, 키는 210cm, 몸부게 103kg의 신체조건에 랩과 댄스 그리고 비트박스가 특기인 펭수라는 캐릭터의 구체적인 설정이 캐릭터를 넘어 실제 인물을 대하는 느낌을 갖게끔 합니다.

 

<펭수 자기소개서 / 출처 : EBS>

 

Chapter 2. 펭수의 인기비결은?

 

펭수는 어린이 프로그램의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들 뿐만아니라 젊은 청년층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이유들이 있겠지만 바로 펭수 특유의 유머감각과 사이다발언 등이 요즘 20,30대의 마음을 파고든 점이 그 인기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BS 선배인 뽀로로처럼 유명해지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하는 펭수, 외교부 수장인 강경화 외교부장관 앞에서도 주눅들지 않고 여기 대빵이 누구냐?! 라고 거침없이 말하는 배짱, 최신 걸그룹 댄스를 훌륭하게 소화하는 펭수는 요즘 젊은층 트렌디함과 사고방식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행사장 셀럽 펭수 / 출처 : etoland.co.kr>

 

Chapter 3. 펭수를 향한 쏟아지는 러브콜

 

최근 방송가를 비롯해 영화, 전시회, 공연 등 각 분야에서 펭수를 향한 러브콜들을 보내고 있는데요. 그야말로 대한민국은 현재 펭수열풍이라고 할 만큼 펭수의 인기는 상상초월 진행 중입니다. 최근 한 영화시사회에서 주연배우인 이병헌, 하정우가 대세인 펭수의 인기에 숟가락을 얹고 가겠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이 기대고 싶을 정도이니 그 인기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겠습니다. 최근 펭수는 에세이 출판을 비롯해, EBS를 넘어 JTBC, KBS, MBC 등 타 방송사 까지 진출을 하며 종횡무진 활약을 하고 있는데요. 너무 바쁜 일정으로 펭수 모시기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방송가의 볼멘소리가 나올 정도라고 합니다.

 

<백두산 영화시사회 이병헌 하정우 / 출처 : ilyo.co.kr>

 

Chapter 4. 펭수를 연기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펭수의 인기가 고공행진을 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펭수를 연기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 각 매체들을 비롯해 네티즌들의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철저한 신비주의를 펭수의 경쟁력으로 보는 EBS 제작진들은 아직까지도 그 실제인물이 누구인지 철저하게 보안을 지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EBS성우일 것이다, 배우일 것이다, 아이돌 지망생일 것이다 등 여러 가지 추측들이 난무하는 상황 속에서도 아직까지는 철저하게 베일에 싸여진 실제 펭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과연 EBS는 펭수의 신비주의를 끝까지 지켜낼 수 있을지? 개인적으로 볼때도 펭수 캐릭터를 위해서라도 실제 인물이 공개되지 않는게 바람직 해보이기는 합니다.

 

<마리텔 출연 펭수 / 출처 : MBC>

여기까지가 2019 올해의 인물로 선정 된 남극 자이언트 펭귄 펭수에 대한 포스팅이었는데요. 정말 잘 만든 캐릭터와 컨텐츠의 힘이 얼마가 강력한지 또 얼마나 큰 파급력이 생기는지 EBS 펭수 사례를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뽀로로, 방귀대장 뿡뿡이, 남극펭귄 펭수를 넘어 새로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캐릭터들이 계속해서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꾸롱파파였습니다.

 

- EnJoy GGurongpp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