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RTS ISSUE

스포츠와 멘탈의 관계, 스포츠심리학의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장과정 속에서 어떠한 이유로든 스포츠를 체험하고 스포츠를 통해서 얻을수 있는 유무형의 가치들을 경험해 보았을 텐데요. 개인종목의 운동이던 단체종목의 운동이던 스포츠의 특성상 때로는 아주 강력한 긴장감 속에서 스포츠 행위가 펼쳐지게 됩니다. 올림픽 결승전에서 선수들의 긴장되는 표정, 승부를 결정짓는 승부차기 전 축구선수의 호흡을 가다듬는 심호흡을 상상해 보시면 스포츠가 주는 긴장감에 대해 이해가 더 쉬우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흔히들 모든 스포츠는 멘탈싸움이라는 말을 하는걸 주변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스포츠와 멘탈의 관계를 탐구하는 스포츠심리학의 세계와 그 사례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스포츠심리학(Sport Psychology)이란? 스포츠 상황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원리를 다루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포츠 심리학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으로는 스포츠활동이 심리에 미치는 영향, 운동수행과 관련 된 심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 등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대학시절 제출했던 레포트가 머릿속을 스윽 스쳐 지나가는건 저뿐인가요? 너무 학문적 접근이었네요. 지금부터는 사례를 통해서 조금 더 쉽게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고백 홍상삼 선수 / 출처 : sbs.co.kr>

지난 8월경 방영되었던 SBS스페셜 보셨나요? 공황장애를 앓고있는 두산베어스 소속 투수 홍상삼 선수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었는데요. 홍상삼 선수는 갑자기 어느순간 공을 던지기가 두려워졌고 몸이 생각대로 안움직이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2013년 준플레이오프 두산과 LG전 중요한 순간에 등판한 홍상삼 선수는 어처구니 없는 폭투를 연거푸 했는데요. 그때 수많은 관중들로부터 야유를 받은게 시작이었다고 인터뷰를 합니다. 본인이 등판했을 때 상대팀에서는 환호를 소속팀 팬들로 부터는 야유를 받으면서 공황장애가 심해졌다고 하는데요. 그 이후로는 마운드에만 올라서면 공을 자유자재로 던지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무너지는 마음의 병을 얻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신체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정신 즉 멘탈적인 문제로 인해 신체적기능이 통제당할 정도로 스포츠에 있어서 심리가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 수가 있습니다.

 

<멘탈과 운동기능 관계 / 출처 : wonderfulmind.co.kr>

홍상삼 선수의 예시처럼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 스타들은 알 수 없는 슬럼프, 과도한 긴장과 불안함 등을 겪고 있는데요. 스포츠심리학은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이런 선수들의 심리를 치료해주고 다시 자신감을 고취시켜 본래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부터 연구가 활발히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80년대부터 도입되어 연구가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2000년 초 메이저리그에 진출해 큰 성공을 거둔 김병현 선수, 세계피겨 스케이트의 여왕 김연아 선수, 최근 골프계 복귀하여 전성기를 떠오르게 하는 실력으로 우승을 차지한 영원한 골프황제 타이거우즈 등 전 세계 유명한 스포츠스타들은 대부분 스포츠 심리적 치료 혹은 심리(멘탈)트레이너를 별도로 둘 정도로 이 부분에 각별한 신경을 썼는데요. 과거와 다르게 스포츠심리학의 중요성은 점점 더 부각되어 요즘에는 대부분의 스포츠종목에 있어 멘탈트레이닝을 필수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운동수행능력을 개선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뚜렷한 목표설정, 운동하는 모습 상상, 운동하기 전 루틴행동, 각성조절 등이 사용되는데요. 운동선수 개인별 성향이나 종목별 특성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서 적용한다면 일관적인 퍼포먼스를 유지하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대부분의 스포츠심리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태도가 있는데요. 다소 황당하고 당연한 대답이 될 수 있지만 긍정적인 태도와 사고방식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신체적 기능강화와 별개로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긴 슬럼프나 일시적인 부진에서 금방 벗어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을 합니다.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 / 출처 : newspost.kr>

여기까지 스포츠와 멘탈의 관계를 다루는 스포츠 심리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알아봤는데요. 스포츠는 멘탈싸움이라는 말이 왜 생겨났는지 더욱 이해가 잘 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꼭 스포츠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도 사실 심리적인 요소는 너무나 중요한데요. 지금까지 알아 본 스포츠심리학의 원리와 사례를 통해서 도움이 되시는 분들이 있었으면 합니다. 이상 꾸롱파파였습니다.

 

- EnJoy GGurongpapa -